총각도사

주식시장에서의 거래량 지표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지표중에 하나입니다. 증권시장의 장세를 판단하기 위해서 주식을 사고 파는 거래량을 나타내는 지표로 거래량 이동 평균이나 거래량 회전율 등을 통해서 나타기도 합니다. 이러한 거래량 지표와 관련한 보조지표 중 OBV를 대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OBV지표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약자로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을 한다는 전제하에 거래량을 분석하기 위한 보조지표입니다. 전 영업일에 비해서 주가가 상승했지만 거래량 누적 수량이 하락을 했다면 누적 거래량이 하락한 만큼의 집계를 도표화한 보조지표 입니다. 보조지표 OBV를 활용하는 것에는 매집 단계가 있는지 혹은 분산하는 물량이 있는지 광범위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앞으로의 주가 방향에 대한 예측을 위해 쓰여지고 있습니다. 


거래량


OBV는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전제를 통해서 거래량 분석으로 주가를 분석해야한다는 J.E 그랜빌에 의해서 고안된 보조지표입니다. 주가가 상승한 날의 누적 거래량에서 주가가 하락한 날의 누적 거래량을 빼서 계산된 지표라 이해하면 쉽습니다.


보조지표


OBV 보조지표의 활용 

좀더 OBV의 활용을 본다면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OBV 지표가 이전의 지점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시장 내부에서 세력의 매집 활동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후 흐름에서 주가 방향은 상승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또한 주가가 상승을 하는데 OBV 지표가 이전의 고점에 돌파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면 차익실현을 하고자 하는 매물 출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꺼번에 많은 물량을 던지게 된다기 보다는 분산해서 보유한 주식을 처분하려는 분산활동으로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앞으로 주가 흐름은 하락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 보합권의 파동운동으로 진행되고 있을 때 OBV 지표가 고점으로 상승하고 있다면 향후 강세를 예고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OBV의 고점이 하락으로 진행된다면 주가 하락에 대한 예측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보조 OBV


보조지표 OBV의 경우 주식뿐만 아니라, 암호화폐에서도 활용이 많이 되는 보조지표입니다. 저점에서의 추세 전환이나 고점에서 추세 전환, 횡보흐름에서의 추세방향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OBV의 지표를 토대로 차트에서 보이는 지지와 저항의 흐름과 함께 분석을 이루어진다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보조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BV는 종가를 기준으로 계산이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한 박자 늦은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하고자 하는 매수주가나 이탈하려는 매도주가를 디테일하게 선정해서 OBV에서도 나올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운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